> 또는 <문화연구>는 문화를 정신사, 예술학, 문학연구, 철학․심리학․사회학적인 관점에서 통합하여 연구하는 학제적(學際的)인 연구방향을 의미한다. 독일의 몇 선진적인 대학은 연구소와 학부를 설립하여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예컨대 튀빙엔 대, 마르부르크 대, 라이프찌히 대, 힐데스하임
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과학까지도 모두 독특한 상징형식이 되는 것이다. 즉, 카시러는 자신의 통일적 방법에 따라, 과학을 유일한 객관적 인식의 형식이 아닌 여러 세계 인식의 형식, 즉 신화와 종교, 예술과 같은 형식들 가운데 ‘하나’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견해대로라면 신화와 종교, 예술 역시 내적 일관성과 법칙
1, ‘아도르노’라는 문화적 현상
“아도르노가 학생들이 광장으로 나간 것 자체에 반대했던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의 주장에 맞장구를 치는 편이었다. 나치 정권에서 유대인이 당했던 일을 요즈음에는 학생들이 겪는 다는 발언도 했다. 태도가 변한 것은 폭력이 발생하면서부터이다. 일단
Ⅰ. 개요
80년대 이후 독일의 탈-현대 소설가로는 쥐스킨트 (Patrick Süskind *1949:향수 Das Parfüm), 모디크(카로린네의 황혼,1986), 폰 키제리츠키(Ingomar von Kieseritzky, *1944), 바이어(Marcel Beyer, *1965, 인간의 살 Menschenfleisch, 1991)그리고 특히 란쓰마이어(Christoph Ransmayr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
1. 고전주의란 무엇인가
예술에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에 바탕을 둔 역사적 전통이나 미학적 태도를 일컫는 말이다. 전통적인 문맥에서 고전주의는 고대에 창조된 예술 또는 고대예술에서 영감을 얻은 후세의 예술을 가리키며, 신고전주의는 항상 고대에서 영감을 얻었지만 후세에 창조된 예
과학계에 미친 공헌을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요약하였다. “출판된 논문만을 가지고 보어가 과학계에 미친 영향을 전부 평가할 수는 없다. 그는 갈릴레오와 뉴턴이래 가장 근본적인 과학적 변화를 앞장서서 이끌었다. 세계의 많은 과학자들이 그의 뛰어난 업적에 무한한 찬사를 보내는 한편, 또한 그에
칸트나 헤겔을 공부하면 우리 철학이 아니라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이 주장은 비록 우리의 전통철학이 우리철학 성립의 필요-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 할지라도 최소한 필요조건은 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지금 우리 학문계에는 이런 필요조건마저 부단히 위협받고 있다. 지방인문학의